728x90

2025/05/30 5

마태복음 3장 묵상

잘못으로 가던 길을 돌이켜라.좋은 것으로 삶을 고쳐라.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 사랑이 다스리는 나라는 우리에게 가까이 있다. 사랑으로 살아가라, 진리로 살아가라. 매 순간 살아가는 것이 영원히 살아가는 것이다. 매순간 사랑으로 진리로 좋은 것으로 살아가거라. 세례자 요한이 나타나서, 유대 광야에서 선포하여 말하기를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였다. 사람들이 요한에게로 나아가서, 자기들의 죄를 자백하며,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았다. 잘못을 자백하는 것은 좋은 삶의 시작일 뿐이다.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다짐과 실천이 잘못을 끊어낸다. 회개에 알맞은 열매를 맺어라.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다 찍어서, 불 속에 던지실 것이다. 죄악은 사람이 스스로 만들어낸다. 죄악에 찌..

영성 2025.05.30

마태복음 2장 묵상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말하였다.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에 계십니까?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아브라함, 모세, 이사야로 대변되는 유대인의 전유물이 아니었다. 하나님을 찾는 모든 자에게 하나님은 나타나신다. 동방의 박사들 또한 그런 사람이었다. 동방에서 본 그 별이 그들 앞에 나타나서 그들을 인도해 가다가, 아기가 있는 곳에 이르러서, 그 위에 멈추었다. 그들은 그 별을 보고, 무척이나 크게 기뻐하였다. 그들은 그 집에 들어가서, 아기가 그의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서 그에게 경배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보물 상자를 열어서, 아기에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그리고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

영성 2025.05.30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오직 시간 안에 나타내신 하나님의 아들만을 시인했다. 이것은 사도신경에 의해서 명확하니 일렀으되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사오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 성령을 믿사오며 ···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the holy catholic church, the communion of saints : 거룩한 가톨릭 교회, 성도들의 공동체)을 믿사옵나이다.” 그런즉 그들이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탄생되었고, 영원부터 탄생된 이가 아니신 하나님의 아들만을 시인했다는 것이 명백하다. 초대교회 시대에는 모든 기독교인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시인했고, 주님의 말씀에 따라 “주님에게 하늘과 땅, ..

영성 2025.05.30

삼위일체

천사들은 유한하다.유한한 것은 무한에 관해서 어떤 관념도 가질 수 없다. 주님의 신성은 신성인간을 통하지 않고는 아무에게도, 천사에게까지도 나타날 수 없다. 주님께서 세상에 오시기 전에 야훼께서 사람에게 나타나실 때 천사의 형상으로 나타나셨다. 야훼 하나님께서 인류를 속량하고 구원하기 위해서 내려 오셔서 인간(성)을 취하셨다. 야훼 하나님 자신이 친히 내려오셔서 사람이 되시고 또한 속량자가 되셨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라 하리라(사7: 14 마1: 22, 23).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

영성 2025.05.30

온통 하나님 뿐

영혼에게서 나오는 것들은 자신의 형상에 따라 몸으로 꼴을 짓는다. 우주의 창조자이신 한 분 하나님이 계시다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은 사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것이다.인간 이성의 능력은 합리성에 의존한다. 신성은 나눌 수 없다무한, 창조되지 않은 자존들, 전능, 그리고 하나님의 다수는 불가능하다.스스로 계시는 하나님은 모든 것들이 그분으로부터 있는 하나님이신 것이다. 천사의 천국은 모든 선에 속한 사랑의 다양성들에 따라서 사회들로 조화롭게 배치된다.이 사랑의 다양성은 한 보편적 사랑 곧 하나님께 대한 사랑에 중심을 둔다.이 사랑으로부터 신앙으로 우주의 창조자이시며 속량주이시고 거듭나게 하시는 한 분 하나님을 인정하고 가슴으로 그 하나님을 예배하는 모든 사람이 태어난다. 신성 곧 하나님은 세상에 편재하시..

영성 2025.05.3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