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호작가 2022. 12. 9. 10:39
728x90

소비와 만족감

 

광고들은 반복하여 계속 속삭이고 설득하며,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겠다고 설득한다. 더 많이 소비하는 자가 더 행복할 것이라 말하는 광고들은 단지 사람의 탐욕을 자극하고 더 많은 소비를 부추길 뿐이다.
-장석주

 

더 많이 소비하면 더 많이 행복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회가 있을 뿐입니다. 당신은 이것이 필요합니다. 100명이 각자의 물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1000명이 그렇게 말합니다. 나를 둘러싼 환경이 소비를 부추깁니다. 

 

그러나 더 많이 소비하면 즐거움은 줄어듭니다. 뷔페에 가서 시간이 지날수록, 많이 먹을수록 만족감은 떨어집니다. 반대로 더 많이 소비하면 돈이 줄어듭니다. 빚이 생깁니다. 파산하게 됩니다.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더 많이 소비하면 오히려 불행하게 되고, 괴롭게 됩니다. 더 많이 소비하면 더 많이 일해야 합니다. 

 

덜 소비하면,  소비하던 것에서 자유로워집니다. 남는 시간이 생깁니다. 자기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 생깁니다. 내가 무언가를 소비해야만 행복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도, 지금 이 상태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움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꼭 소비하는 것에 대한 만족감이 늘어납니다.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을 내가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더 큰 즐거움이 생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