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레이달리오)

지식컨텐츠업에서 퍼스널브랜딩하기

김재호작가 2022. 10. 28. 21:54
728x90

현실이 어떻게 작동하고, 그 현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레이 달리오

 

당신의 현실은 어떠한가요? 돈을 버는 관점에서 이야기하자면 가장 큰 수익원은 변호사활동입니다. 그리고 소소하게 주식투자, 강의, 저작권수입이 있습니다. 파레토법칙처럼 60%이상의 수익은 변호사활동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나머지 수익 20%가 다른 수입원에서 나옵니다. 문제는 제가 변호사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한번 사건을 맡으면 1년 정도의 기간을 그 사건을 처리하는데 사용해야 하는데 긴 기간동안 책임감과 부담감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 제 성향상 맞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그런 사건수임이 누적되면 1년에 50건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그 부담감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변호사활동을 줄이고, 지식컨텐츠업을 늘리고 있습니다. 전자책, 종이책을 쓰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으로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주관심사는 지식컨텐츠업입니다.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고 그것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수익창출을 주수입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전자책, 종이책을 쓰는 것부터 SNS를 통해 팬덤을 형성하는 것부터, 마케팅, 영업, 유통 등이 어떻게 작동하는 것인지, 그것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퍼스널브랜딩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서 당분간 변호사 활동을 병행해야 하는 점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습을 통해 전자책, 종이책, SNS 각각의 시장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해야 이를 주수입원으로 장기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문제는 아직 지식컨텐츠업의 시장정보를 잘 모른다는 것, 그것을 알려는 노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 그러한 상태에서 무작정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점, 그 컨텐츠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지에 대한 분석툴조차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 그러한 지식컨텐츠가 퍼스널브랜딩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없다는 점 등입니다. 

 

그리고 마케팅과 홍보, 브랜딩의 근원에는 심리학이 있다는 것, 그 심리학을 잘 활용해야 할 것 등이 과제입니다. 

 

현실을 지배하는 인과관계를 잘 이해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인과관계를 활용하는 원칙들을 가지고 있다.

-레이 달리오

 

지식컨텐츠업을 지배하는 인과관계는 무엇일까요? 퍼스널브랜딩을 지배하는 인과관계는 무엇일까요? 어떤 것이 있어야 성공을 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용이성+접근성+유익성+지속성+신뢰성+의사소통의 활발함 등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저는 과거에 저품질의 수많은 전자책을 냈지만, 그것이 전혀 퍼스널브랜딩으로 연결되지 않음을 경험했습니다. 그것 자체가 나에게는 커다란 정보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많은 것을 생산하는 것만으로는 지식컨텐츠업에서 제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 퍼스널브랜딩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말입니다. 

 

이제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은 바로 고품질의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만의 개성이 담긴 것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적절한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그런 방향을 잘 설정해보고 조정해보며 또 타산지석삼고, 특히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적합하게 나만의 컨텐츠를 만들어나간다면 장기적으로는 시장우위에 설 것입니다. 

 

일단 첫번째 시도를 통해 시장의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그것으로 피드백을 받아볼 참입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728x90